대구시티투어


코스 안내
청라언덕역(구 신남역) 탑승위치 / 동대구역 탑승위치
청라언덕(구 신남역) 탑승위치
동대구역 탑승위치
코스

출발지
10:30 청라언덕역(구 신남역)2번 출구
11:00 동대구역 시티투어승강장(시내버스승강장 좌측)
11:16 대구공항

운행시간
10:30 ~ 18:00 (1일 1회 운행)
※ 투어종료시간은 교통 및 현지사정상 변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운행일자
목.일요일
설날·추석 당일

코스 설명
사문진나루터
사문진은 과거 경상도 관아와 대구지역 일원에 낙동강 하류로부터 유입되는 물산을 공급하고 이 지역으로부터 다른 지역으로의 물산운송에 중심적 역할을 담당한 낙동강의 대표적인 나루터였다. 옛날 보부상들이 부산에서 낙동강을 거슬러 대구로 오는 뱃길로 이용되었으며, 1900년 3월 26일 미국선교사 사이드 보탐에 의해 그 당시 “귀신통”이라 불린 한국 최초의 피아노가 유입된 역사적 의미를 지닌 곳이다. 또한 1932년 일제 강점기 한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이규환 감독의 “임자없는 나룻배”촬영지로 추정되는 곳이기도 하다.
  • 소재지 :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읍 사문진로1길 42-1
  • 연락처 : 053-632-3338
  • 홈페이지 : http://www.dalseong.daegu.kr
사문진은 과거 경상도 관아와 대구지역 일원에 낙동강 하류로부터 유입되는 물산을 공급하고 이 지역으로부터 다른 지역으로의 물산운송에 중심적 역할을 담당한 낙동강의 대표적인 나루터였다. 옛날 보부상들이 부산에서 낙동강을 거슬러 대구로 오는 뱃길로 이용되었으며, 1900년 3월 26일 미국선교사 사이드 보탐에 의해 그 당시 “귀신통”이라 불린 한국 최초의 피아노가 유입된 역사적 의미를 지닌 곳이다. 또한 1932년 일제 강점기 한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이규환 감독의 “임자없는 나룻배”촬영지로 추정되는 곳이기도 하다.

이런 역사적 의미가 있는 사문진 나루터가 사문진교가 완공되고 4대강 살리기 사업으로 기존의 식당가가 철거되는 등 역사 속으로 사라질 위기에 놓이자 2013년 “주막촌 복원” 등 도심형 수변 공원 조성 계획을 통해 명품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마비정벽화마을
말(馬)의 슬픈 전설을 간직한 대구 달성군 화원읍 본리2리 마비정(馬飛亭) 마을이 최근 녹색 농촌체험마을사업을 통한 '벽화마을'로 탈바꿈해 대구는 물론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부각되고 있다.
  • 소재지 :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읍 마비정길 259
  • 연락처 : 농촌체험 전시장 053-633-2222 / 단체관광 해설예약 053-668-3914
  • 홈페이지 : http://cafe.daum.net/mabijeong
말(馬)의 슬픈 전설을 간직한 대구 달성군 화원읍 본리2리 마비정(馬飛亭) 마을이 최근 녹색 농촌체험마을사업을 통한 '벽화마을'로 탈바꿈해 대구는 물론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부각되고 있다. 마을 전체가 60~70년대의 정겨운 농촌의 풍경을 토담과 벽담을 활용하여 벽화로 꾸며져 있으며, 국내 유일의 연리목+연리지 사랑나무와 국내 최고령 옻나무, 대나무 터널길, 이팝나무 터널길 등 자연과 호흡하며 벽화를 감상할 수 있다. 사전예약을 통해 이루어지는 농촌체험은 만들기 체험(떡, 두부, 전통효소차, 말솟대, 향낭, 천연염색, 천연비누, 대나무 풍경, 전통제기 등), 농작물 수확, 전통민속체험(무료), 외가집 민박체험으로 구성되어 있다.(체험료는 3000원 부터)

도시민에게 녹색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조성된 친환경 산책로인 누리길은 세 구간으로 나뉘어 있다. 마비정 벽화마을에서 삼필봉을 잇는 1구간(1.5㎞)은 달서구에서 올라온 등산객이 마비정 벽화마을로 갈 수 있도록 조성돼 있다. 2구간은 마비정에서 가창 정대를 연결하는 옛 길을 따라 조성된 5.5㎞로 말을 타고 장에 갔던, 혹은 피란길 옛 이야기를 떠오르게 하는 길이다. 3구간은 마비정 벽화마을에서 화원 자연휴양림까지 1.4㎞다. 비슬산 자락에 둘러싸였던 마비정 마을이 그야말로 사통팔달의 중심지가 된 것이다.
인흥마을
남평문씨에 의해 만들어진 마을로 전통적인 영남지방의 양반가옥의 틀을 지키고 있으며 오늘날의 도시계획처럼 도로망이 정비되어 있고 주위의 환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마을을 구성하여 희소성 있는 마을로 큰 의의를 갖고 있다.
  • 소재지 :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읍 본리리 401-2번지
  • 연락처 : 053)631-8686
  • 지정번호 : 민속마을 제3호
문익점의 18세손 문경호가 터를 닦고 건설한 남평문씨 본리세거지(인흥마을) 이 오늘날까지 보존되어 민속자료 제3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곳의 대표적인 건물로 광거당과 수봉정사, 인수문고를 들 수 있다.

광거당은 문중의 자제들을 위한 학문과 교양을 쌓던 수학 장소로 쓰였고, 수봉정사는 입구에 있는 정자로 손님을 맞을 때나 문중의 모임을 열 때 주로 쓰는 건물이다. 문중 서고인 인수문고는 국내외 1만여 권의 전적을 소장하고 있으며, 도서열람실인 서사와 보조서고도 꾸며 놓았다.

주변 경관이 아름답고 도로망도 편리하여 가볍게 다녀오기에 좋은 곳이다.
강정고령보&디-아크
낙동강에 세워진 8개 보 중 가장 길이가 긴 보로 4대강 보 중에서 경관이 아름답기로 소문난 곳이다. 인근에는 4대강 문화관(디아크), 생태하천, 운동장,자전거길, 운동장 등 근린생활시설이 조성되어있다.
  • 소재지 :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죽곡리
  • 연락처 : 053)667-7210~3
  • 홈페이지 : www.dalseong.daegu.kr
낙동강의 중심인 강정(江亭)에 조성된 강정고령보는 4대강 대표 물문화관(디아크)과 더불어 새로운 명소로 부각되고 있다. 강정 고령보는 낙동강의 보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보의 디자인은 후기 가야시대의 중심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우륵이 가야금을 타는 모습을 떠오르게 하는 물풍금 계단과 높이 솟아 있는 탄주대로 차별화된 외관상 특징이 있다.

- 디아크 The ARC는 Architecture of Culture/ Artistry of River Culture의 약자로 건축과 전시가 하나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개념의 문화관으로 건축가 하니 라시드가 설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