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티투어


사시사철 투어
시티투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시티투어 이용안내
코스별 이용요금/이용방법에 대해 상세히 안내드립니다.

출발지
10:30 동대구역 시티투어승강장
11:00 청라언덕역 2번 출구

운행시간
10:30 ~ 18:00 (1일 1회 운행)
※ 투어종료시간은 교통 및 현지사정상 변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운행일자
화 ~ 일 운행 (최소 인원 15인 이상 예약시 출발)
휴무일: 매주 월요일, 설날 및 추석당일


코스 안내
청라언덕역 탑승위치 / 동대구역 탑승위치
청라언덕 탑승위치
동대구역 탑승위치
이용요금
구분 정상요금 할인요금
열차승차권 외국인
(호텔,게스트하우스,한옥체험시설 숙박권 소지자)
일반(대학생) 10,000원 8,000원 8,000원
중고생 8,000원 6,400원 6,400원
경로(만65세이상),어린이(보호자 동반 시 48개월 미만 1명 무료),국가유공자,장애인 6,000원 4,800원 4,800원
※ 예약처 : 대구시티투어홈페이지(www.daegucitytour.com), 대구광역시관광협회(053-627-8900)
※ 48개월 이하인 유아가 무료로 탑승 시, 만차인 경우 좌석을 배정 받을 수 없습니다.
  접이식 휠체어 버스 탑제 가능 (전동식 휠체어 탑제 불가능)
※ 출발 2일 전 오후 1시까지 예약자가 없을 경우 정기코스는 운행하지 않습니다.
편의 제공
① 시티투어 가이드가 동승하여 관광지에 대한 소개와 안내 제공
② 문화관광해설사와 유연한 연계를 통한 상세하고 흥미로운 관광정보 제공
③ 각 관광지에 마련된 프로그램 이용 시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가능
코스 설명
대구수목원
다양한 식물과 나무가 식재되어있는 곳으로 시즌별로 다양한 축제가 진행된다.
  • 소재지 : 대구 달서구 화암로 342 대구수목원관리사무소
  • 연락처 : 053-803-7270
  • 홈페이지 : http://www.daegu.go.kr/Forestry
평평하고 넓은 잎이 달리는 나무의 총칭으로 넓은잎나무라고도 한다.

분류학상으로는 속씨식물의 쌍떡잎식물에 속하며 주로 열대에서부터 온대에 걸쳐서 분포한다.

우리나라에는 상수리나무 굴참나무 신갈나무 떡갈나무 갈참나무 졸참나무를 총칭해서 부르는 참나무류가 대표적인 활엽수라고 할 수 있다.

이 원에는 누리장나무 느티나무 단풍나무 물푸레나무 산벚나무 상수리나무 자작나무 팥배나무 등이 식재되어있다.
마비정벽화마을
말(馬)의 슬픈 전설을 간직한 대구 달성군 화원읍 본리2리 마비정(馬飛亭) 마을이 최근 녹색 농촌체험마을사업을 통한 '벽화마을'로 탈바꿈해 대구는 물론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부각되고 있다.
  • 소재지 :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읍 마비정길 259
  • 연락처 : 농촌체험 전시장 053-633-2222 / 단체관광 해설예약 053-668-3914
  • 홈페이지 : http://cafe.daum.net/mabijeong
말(馬)의 슬픈 전설을 간직한 대구 달성군 화원읍 본리2리 마비정(馬飛亭) 마을이 최근 녹색 농촌체험마을사업을 통한 '벽화마을'로 탈바꿈해 대구는 물론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부각되고 있다. 마을 전체가 60~70년대의 정겨운 농촌의 풍경을 토담과 벽담을 활용하여 벽화로 꾸며져 있으며, 국내 유일의 연리목+연리지 사랑나무와 국내 최고령 옻나무, 대나무 터널길, 이팝나무 터널길 등 자연과 호흡하며 벽화를 감상할 수 있다. 사전예약을 통해 이루어지는 농촌체험은 만들기 체험(떡, 두부, 전통효소차, 말솟대, 향낭, 천연염색, 천연비누, 대나무 풍경, 전통제기 등), 농작물 수확, 전통민속체험(무료), 외가집 민박체험으로 구성되어 있다.(체험료는 3000원 부터)

도시민에게 녹색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조성된 친환경 산책로인 누리길은 세 구간으로 나뉘어 있다. 마비정 벽화마을에서 삼필봉을 잇는 1구간(1.5㎞)은 달서구에서 올라온 등산객이 마비정 벽화마을로 갈 수 있도록 조성돼 있다. 2구간은 마비정에서 가창 정대를 연결하는 옛 길을 따라 조성된 5.5㎞로 말을 타고 장에 갔던, 혹은 피란길 옛 이야기를 떠오르게 하는 길이다. 3구간은 마비정 벽화마을에서 화원 자연휴양림까지 1.4㎞다. 비슬산 자락에 둘러싸였던 마비정 마을이 그야말로 사통팔달의 중심지가 된 것이다.
화원자연휴양림
도심을 벗어나 숲속에서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이다.
  • 소재지 : 대구 달성군 화원읍 화원휴양림길 126 꽃창포동
  • 연락처 : 053-659-4455
빼곡한 소나무 숲에서 피톤치드를 느낄 수 있으며, 산림욕을 하며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인흥마을
남평문씨에 의해 만들어진 마을로 전통적인 영남지방의 양반가옥의 틀을 지키고 있으며 오늘날의 도시계획처럼 도로망이 정비되어 있고 주위의 환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마을을 구성하여 희소성 있는 마을로 큰 의의를 갖고 있다.
  • 소재지 :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읍 본리리 401-2번지
  • 연락처 : 053)631-8686
  • 지정번호 : 민속마을 제3호
문익점의 18세손 문경호가 터를 닦고 건설한 남평문씨 본리세거지(인흥마을) 이 오늘날까지 보존되어 민속자료 제3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곳의 대표적인 건물로 광거당과 수봉정사, 인수문고를 들 수 있다.

광거당은 문중의 자제들을 위한 학문과 교양을 쌓던 수학 장소로 쓰였고, 수봉정사는 입구에 있는 정자로 손님을 맞을 때나 문중의 모임을 열 때 주로 쓰는 건물이다. 문중 서고인 인수문고는 국내외 1만여 권의 전적을 소장하고 있으며, 도서열람실인 서사와 보조서고도 꾸며 놓았다.

주변 경관이 아름답고 도로망도 편리하여 가볍게 다녀오기에 좋은 곳이다.
대명유수지
대명유수지 일원에 맹꽁이 서식 환경 개선 및 전망데크, 생태탐방로, 포토존 등이 조성되어있으며, 가을철 출사 명소로 유명한 관광지이다.
  • 소재지 : 대구 달서구 대천동 816
대명유수지는 1992년 성서산업단지 침수피해 방지를 위해 258,000㎡ 규모로 조성된 유수 저류 시설이다.

2011년 8월 환경부지정 멸종위기 2급 맹꽁이 최대 서식처로 발견됨에 따라 국내 최대 맹꽁이 서식처로 알려졌다.

대명유수지는 낙동강, 금호강, 대명천, 진천천이 합류하는 지점에 형성된 달성습지 옆에 위치하고 있어 맹꽁이 이외 삵, 족제비, 황조롱이, 고라니 등 다양한 야생 동·식물이 서식하는 생태자원의 보고이다.

2015년부터 3년간 대명유수지 일원에 맹꽁이 서식 환경 개선 및 전망데크, 생태탐방로, 포토존 등 맹꽁이 생태학습장이 조성되었다.

이 곳은 탐방데크를 중심으로 억새와 갈대가 펼쳐져 있어 가을철 인생샷 및 출사 명소로 많은 방문객이 찾고 있다.

주변 관광지로는 계명대학교성서캠퍼스, 달성습지가 있다.